- Today
- Total
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iPhone 독주 시대, 안드로이드가 마감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 10가지 본문
iPhone의 독주시대가 'Droid'의 등장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Droid는 발매 첫 주에만 25만대가 판매되면서 여태껏 출시된 Android폰 중 가장 좋은 출발을 보이고 있으며, 연말까지 100만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직 iPhone이 부동의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Android는 Droid의 힘을 빌어 일반유저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제 iPhone도 Android는 멈추게 할 수 없다. 그 이유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① 유저 편의성과 니즈를 반영한 디자인
Droid, MyTouch 3G 등 몇몇 Android폰들은 여타 터치스크린 디바이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훌륭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Droid를 보면 이 디바이스에 대한 대부분의 기능을 쉽게 알 수 있으며, 터치스크린보다 정확하게 타이핑할 수 있는 물리키보드, 큼직한 디스플레이 등 유저들이 요구하는 디자인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② 단말 라인업의 다양성
iPhone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발군의 실력을 과시하고 있지만, 1국 1이통사 체재로 독점공급하고 있는 하나의 단말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Android는 전혀 다르다. 구글은 하드웨어 사업에는 손을 대지 않고 소프트웨어 벤더에게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Android는 다수의 이통사들로부터 다양한 디바이스가 출시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이 구글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③ Android 단말용 애플리케이션 증가
iPhone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덕분이다. 이미 AppStore에는 10만건이 넘는 애플리케이션이 판매되고 있으며, 써드파티가 제작한 애플리케이션 수에서는 단연 선두이다. Android는 iPhone에 비한다면 수적인 측면에서 크게 열세를 띠고 있기는 하지만 iPhone에 이어 두 번째 규모의 앱스토어를 구축하고 있다. 향후 Android폰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한다면 자연스레 개발자들도 Android Market으로 몰려들 것이다.
④ 고성능의 터치스크린
단말을 구매할 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터치스크린의 사이즈이다. Droid와 여타 Android폰은 반응이 빠른 고성능의 터치스크린을 탑재하고 있다. iPhone을 제외한다면 터치스크린 디바이스 중에서는 사용감이 가장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⑤ 유저들의 니즈를 이해하는 구글
MS와 RIM, Palm 등의 기업들이 소비자들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이들 스마트폰은 애플처럼 시장을 휘어잡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구글은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것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애플과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고 있다. Android 설계와 기능성에는 무엇보다 이러한 점이 부각되어 있다. Android는 심플하지만 편리하다. iPhone의 대체 선택지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⑥ iPhone 외에는 적(敵)이 없어
Android가 모바일 시장에서 세력을 떨치고 있는 것은 구글의 전략이 주효했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iPhone를 제외하면 Android에 대적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Palm의 소프트웨어는 표준 이하이며, MS의 Windows Mobile 또한 아직 뒤처진다. 또한 RIM의 소프트웨어도 비교할 만한 수준이 아니다. 현시점에서 유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은 애플과 구글 뿐이라고 할 수 있다.
⑦ 개발자는 Apple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
애플은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 등록승인 절차로 인해 개발자들과 수차례 마찰을 빚어 왔다. 몇몇 대형 개발업체들은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이 거부당하자 애플과 그 프로세스를 비난하고 있다. 일부 개발자들은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유저에게 제공하기 위해 Android등 다른 플랫폼으로 갈아 타고 있다. 향후 더 많은 Android 단말이 출시되면 더 많은 개발자들이 애플을 떠나 Android로 옮겨가게 될 것이다.
⑧ Android는 오픈소스
Android가 iPhone과 가장 큰 차이는 오픈소스라는 점이다. 구글은 써드파티 제조사들이 여타 Android 디바이스와는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고 싶어하는 경우에 Android를 변형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반면, 애플은 변형을 허용하지 않는 폐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이 매우 사소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오픈소스에는 이외에도 몇 가지의 메리트가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개발자들이 가세하면 제품의 업그레이드 사이클이 빨라질 수 있으며, 보안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⑨ 구글의 브랜드 파워
누구나 애플을 알고 있다. 하지만 삼성이나 LG가 뛰어난 모바일 체험을 제공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RIM이 애플에 대항할 수 있을지도 알 수 없다. 하지만 구글은 애플만큼이나 유저들에게 알려져 있으며, 신뢰받고 있다. 따라서 구글의 브랜드를 Android에 붙이는 것만으로도 동사는 경쟁에서 유리해 진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어느 회사를 만들었는지 알면 더욱 신뢰하게 될 것이다.
⑩ 이통사들에게 선택지를 제공
휴대폰 시장에서의 성장은 구글 혼자서 이룬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Verizon Wireless와 T-Mobile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Verizon과 T-Mobile은 "시장에는 iPhone외에도 선택지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단말을 필요로 하고 있었고, 그 가능성을 Android에서 발견했다. 이들의 전략은 지금까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구글을 모바일 시장에서 성장시키는 추진력이 되고 있다.
※ 출처: ITMedia, 2009/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