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day
- Total
목록2024/04 (14)
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2023년 5월에 매터 1.1이 발표되었으니 다음달인 2024년 5월에는 매터 1.3이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매터 1.3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될까요? 아래 기사에 따르면 크게 3가지 내용이 반영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호 운용성 향상2) 새로운 디바이스 카테고리3) 보안 기능 개선 이 중에서 새로운 디바이스 카테고리로는 온수기 관리, 전력 측정 기능, 1.2에서 포함된 로봇 청소기 지원 개선을 말하고 있는데요, 최근 Midea가 발표한 오븐이 1.3을 지원한다고 하니 오븐까지 포함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관심을 모으고 있는 카메라 및 비디오 초인종은 어떻게 될지 아직 미지수인 것 같습니다. https://www.matteralpha.com/explainer/matter..
어제(4/25)는 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에 재학중인 화성시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온디바이스 AI와 에지 기반 지능형 홈"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했습니다. 지난번 경희대 테크노 경영대학원에서 강의했던 내용을 다시 강의한 거였는데요, 이번에는 내용도 일부 추가하고 내용을 풀어서 좀 길게 강의를 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작년에 주목받았던 챗GPT부터 최근에 주목받는 OpenAI의 Sora나 suno.ai 같은 동영상 및 음악 생성 AI 등을 소개하며 AI Everywhere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결국 우리 주변에 수많은 AI가 존재해야 하고, 그 방법 중의 하나가 On-Device AI라고 소개를 했습니다. 그리고, 온디바이스 AI의 주요 활용 분야를 카메라, 스마트..
어제는 AI스마트홈융합포럼의 사실표준WG 모임이 있어서 처음으로 참석을 했습니다. 원래 다른 분께서 매터 표준에 대해서 발표하기로 되어 있다고 들었는데요, 사정이 생겨서 제가 땜빵으로 발표를 하게 됐습니다. 지난 3월 말에 지능형홈 얼라이언스(AI@Home Alliance) 발족식에서 발표했던 내용을 조금 길게 설명 드렸습니다. 주된 내용은 에지 허브를 중심으로 Matter 표준과 LLM(SLM)을 수용하는 지능형 홈 시대가 도래한다는 것입니다.
Espressif ESP32-C6을 기반으로 구축된 XIAO 소형 폼팩터 마이크로 컨트롤러 개발보드로 고성능 160MHz RISC-V 코어와 저전력 20MHz 컴패니언 코어를 갖추고 있는 제품입니다. 와이파이 6, 블루투스 5.3 BLE, 매터를 지원합니다. https://www.hackster.io/news/seeed-unveils-the-compact-matter-ready-xiao-esp32c6-dev-board-a43f5912dd2c
스위치봇은 Hub 2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함으로써 매터 표준을 지원하는 로봇 청소기인 SwitchBot K10+와 곧 출시 예정인 SwitchBot S10을 포함한 다양한 매터 지원 기기를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로써 매터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 스위치봇 하위 디바이스의 숫자가 6개에서 8개로 늘어났습니다. https://restechtoday.com/switchbot-hub-2-firmware-update-expands-matter-support/
지난 토요일에는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에서 "온디바이스 AI와 에지 기반 지능형 홈"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요즘 온디바이스 AI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는데요, 온디바이스 AI의 개념은 무엇이며 무슨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그 역사는 어떻게 되며 주요 활용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주요 활용 분야 중의 하나로 에지 허브 기반의 지능형 홈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요, 매터 표준과 LLM이 스마트홈 환경을 바꾸게 된다는 이야기, 그리고 제가 준비하고 있는 사업 이야기 등을 했습니다.
3월 26일 지능형 홈(AI@Home) 얼라이언스 발족식 때. 지능형 홈 글로벌 동향 및 발전 방향에 대한 발표를 했었는데, 그 내용을 포함하여 AI 홈 보안에 대해 인터뷰한 기사가 있어 공유합니다. 기사는 두 꼭지가 인용되었는데, 한 꼭지만 공유합니다. IoT전략연구소 김학용 소장은 “AI 홈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생태계 구축과 더불어 보안이 뒷받침돼야 하고, IoT 서비스 사업자, IoT 서비스 이용자, 디바이스 제조사, 플랫폼 사업자, 보안 사업자 등 외에 다양한 참여가 필요하다”며 “특히 AI 홈은 지극히 개인의 공간이므로 프라이버시가 보장돼야 하고, 보안이 매우 중요한 만큼 심도 있는 참여와 논의, 융합기술 적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ttps://www.boannews.com/media/v..
안드로이드 15는 기기가 유휴 상태이거나 충전 중일 대 Google Home 기기를 바로 제어할 수 있는 "Home Control"이라는 화면 보호기를 새롭게 추가할 예정입니다. 구글은 이미 음성 어시스턴트, 구글 홈 앱, 그리고 안드로이드 12부터는 빠른 설정 타일, 잠금화면 바로가기를 통해 구글 홈 기기를 제어할 수 있었죠.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홈 컨트롤 화면 보호기의 설정은 Google Home 앱이 아닌 SystemUI 앱에서 제공합니다. 따라서, 다른 디바이스 컨트롤 제공업체가 아닌 구글 홈에서만 작동하는 것으로 보이며, 다른 스마트홈 앱에서는 자체 화면 보호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인 스크린 세이버를 구현하는 코드가 com.android.systemui 경로에 있..
애플이 스마트홈 중앙 허브 역할을 하도록 한 새로운 홈 액세서리를 개발 중입니다. 이미 TV와 홈팟을 홈 허브로 이용하고 있지만, 스마트홈 기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거죠. 형태는 iPad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보급형 10세대 아이패드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되구요, 충전 허브에 연결되는 구조를 취할 것으로 보입니다. 벽걸이 형태로 이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https://www.macrumors.com/guide/apple-smart-home-display/ Apple Smart Home Display: Everything We Know Apple is working on a new Home accessory that is design..
요즘 애플이 다양한 방면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데요, 최근 애플카 개발을 포기하면서 이 과정에서 개발된 기술을 모바일 로봇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떠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마존의 아스트로나 삼성전자의 볼리 같이 이동하는 로봇은 아닌 거 같구요, 로봇 팔이 붙어 있는 디스플레이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놀랍게도 이런 제품을 MWC 2024에서 봤는데요, SKT 부스에서 전시한 인티그리트의 스텔라(V. Stella)라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생성형 AI를 이용해서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며 사용자를 인식하고 사용자 방향으로 화면을 보여줍니다. 생성형 비전 AI 기술을 탑재하고 있어서 상황에 맞게 가상인간의 표정을 만들어주기도 하구요. 물론, 스텔라에는 좀 과한 로봇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