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day
- Total
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캐논 Canon G7 x mark3용 리모콘 구입 및 이용기 본문
간혹 IOT 기기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찍다 보니 카메라가 필요하더군요.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 2대로 대충 쓰시는 거 같은데요, 저도 그럴까 하다가 그냥 미러리스 카메라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벌써 반년이 넘게 지났네요. 그런데 CES 2023 가서 조금 쓰고 국내 전시회에서 두번, 그리고 매터 지원 장치 촬영하는데 한번 쓰고는 거의 사용하지를 못 했습니다.
카메라를 잘 활용하지 못 한 이유는 조작이 생각보다 편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카메라가 다 거기서 거기지 뭐 불편하다고 그러느냐 하시겠지만, 혼자서 스마트폰도 찍고 카메라도 찍고 그러려면 어려움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무선 리모콘을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용 리모콘은 블루투스만 지원되면 대부분 됩니다. 그런데 캐논 카메라는 전용 리모콘을 사야 하더군요. 그런데 네이버 쇼핑에 가보면 가격이 4만원 초반부터 7~8만원까지 다양합니다. 보통 BR-E1 혹은 BR-E1A이라는 모델을 이용하는데, 어떤 거는 정품이라면 7~8만원 하고 어떤 거는 4만원 대입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고 알리를 찾아봤더니만.. 이렇게 17달러짜리가 있는 거에요. 환율 1300원 감안해도 22,000원 부근입니다. 그래서 주문을 해 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할인 하기 전에 20달러 정도에 구매를 했는데요, 거의 3주 후에 도착하더군요. 어떨 때는 일주일 만에도 오던데 말에요.
이건 포장 박스와 박스에서 꺼낸 리모콘, 그리고 설명서입니다. 리모콘은 비닐에 들어 있었구요, 방부제가 하나 같이 들어 있더라구요. 설명서는 중국어와 영어로 되어 있는데요, 그냥 영어로 되어 있는 거 보시면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정하고 이용하는 방법 소개해 드릴께요.
무선 리모콘 등록 방법
우선 카메라를 켜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메뉴(MENU)를 클릭해서 설정 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중앙의 커다란 조이스틱을 조절해서 보라색으로 선택된 안테나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가장 위에 있는 Wi-Fi/Bluetooth Connection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와 비슷한 화면이 뜹니다. 유튜브나 SNS 연결 페이지가 뜨는데요,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아래에 보라색으로 선택한 무선 리모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 화면이 뜨는데요, Add a device to Connect to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Pairing 준비가 되었다라는 영어 메시지가 뜨는데요, 그 상황에서 리모콘의 W와 T 버튼을 동시에 3초 정도 누릅니다. 그러면 리모콘의 LED가 몇 번 점멸하다가 꺼지게 되는데요, 그 때 카메라 화면을 보면 연결되었다고 나옵니다. 저는 처음에는 연결이 안 되어서 다시 W와 T를 동시에 눌렀더니 두번째는 연결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더라구요.
아래 사진은 리모콘 사진인데요, 버튼이 4개 보입니다. 맨 위의 크고 동그란 애가 셔터 버튼이구요, 그 아래 작은 애가 자동 초점(AF)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 W와 T가 있는데요, 이걸 동시에 누르라는 것입니다.
무선 리모콘 이용하기
자 성공적으로 리모콘이 등록되었으면 이제 써봐야겠죠. 캐논의 무선 리모콘을 쓰는 거는 또 어렵습니다. 일단 리모콘의 셔터 버튼을 누르면 될 줄 알았는데 안 되는거에요. 그래서 메뉴얼을 봤더니만 리모콘 쓸 때 카메라의 설정을 변경해 줘야 하더라구요.
다시 카메라의 설정에서 가장 첫번째 카메라 모드로 들어갑니다. 1번 항목 중에서 죽 아래로 가다 보면 Drive Mode가 보입니다. 이걸 선택하세요.
그러면 디폴트로 가장 왼쪽의 파란색 아이콘이거나 다른 것이 선택되어 있을 거에요. 이 중에서 4번째에 있는 리모콘과 시계 모양이 함께 그려져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오른쪽의 버튼 중에서 SET을 눌러 설정을 하고 MENU를 눌러서 혹은 카메라의 셔터 버튼을 눌러서 빠져 나오면 끝입니다. 그리고 셔터를 눌러보면 사진이 찍힙니다.
물론 리모콘을 이용할 때도 번거롭습니다. 아래 리모콘의 뒷면 사진을 보면요, 측면에 스위치가 하나 있습니다. 얘는 기본적으로 점(●)에 놓여 있는데요, 이건 인스턴트 샷, 즉 일반 셔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옆의 2는 셔터를 누르면 2초 후에 셔터가 눌리는 거래요. 셔터 누르고 손 내리고 자세 잡는 시간을 고려한 거 같아요.
그리고 동영상을 찍을 때는 스위치를 2번 옆의 카메라 모양 위치에 놓으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셔터를 한 번 누르면 영상이 찍히고 한번 더 누르면 영상이 멈춥니다. 오늘 강의하면서 영상 찍어봤는데요, 잘 동작합니다. 아쉬운 거는 카메라 자체가 긴 영상은 지원하지 않는군요 ㅠㅠ
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리모콘을 이용해서 좋은 사진 및 영상 많이 찍으시길 바랄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