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해외 무료 무선랜 동향 본문

스마트홈 & 스마트 비즈니스

해외 무료 무선랜 동향

IOT전략연구소 2010. 9. 6. 13:42
728x90
최근 해외 언론에 발표된 무료 무선랜 관련 뉴스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첫번째는 미국의 M2Z가 2155MHz 대역의 20MHz AWS-3 대역폭을 이용해서 무료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제안을 FCC가 거절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제안의 내용은 전국 대상의 무료 서비스를 전제로 주파수 이용료 면제를 제안했었구요, 대신 광고나 고속 접속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올리겠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2155MHz 대역은 WiMAX 서비스를 위해 돈을 내고 있는 대역이기에 공정성의 문제도 있고, 다른 사업자가 동일 대역에서 무선랜 서비스를 할 경우 진입이 불가능하다는 문제도 있어서 거절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네요..

다른 뉴스는 아르헨티나의 무료 무선랜 계획과 관련된 것이네요. 아르헨티나의 기획 장관은 향후 120일 내에 전국적인 무료 무선랜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통신 인프라 환경을 감안할 때 얼마나 현실성 있는 계획이 나올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하네요.

마지막 뉴스는 재밌는 결과를 소개하고 있네요. 미국의 광고 회사인 JiWire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미국내 public Wi-Fi 중에서 55.1%가 무료이며 처음으로 유료 무선랜 핫스팟 개수를 뛰어넘은 수치라고 하네요. 주목할 만한 사실은 이것이 미국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공중 무선랜 개수 상위 10개국 중 7개 나라에서 공히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는 4개 중 1개의 AP가 무료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