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아마존의 새로운 에코 스피커 에코 팝(Echo Pop) 본문

스마트홈 & 스마트 비즈니스

아마존의 새로운 에코 스피커 에코 팝(Echo Pop)

IOT전략연구소 2023. 5. 18. 19:19

미국시간으로 5월 17일, 아마존은 새로운 에코 스피커를 출시했습니다. 바로 에코 팝(Echo Pop)입니다. 사실, 이번에 소개된 제품들은 기존에 판매되던 제품들의 차세대 제품이거나 혹은 작년 가을에 개최된 하드웨어 이벤트 때 소개된 제품들이었습니다. Echo Show 5의 차세대 제품이 출시되었고, 무선 이어폰인 에코 버즈(Echo Buds), 자동차용 에코 제품인 에코 오토(Echo Auto)가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위 이미지의 왼쪽 위에 보이는 것처럼,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제품이 하나 더 소개 되었습니다. 바로 에코 팝이라고 하는 제품인데요, 최근에 출시되는 에코 스피커와는 달리 구(sphere)형이 아니라 반구(semi-sphere)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색상은 라벤더 색을 포함해서 4가지입니다. 

구형과 달리 스피커를 반구형으로 만들면 소리가 한 방향으로만 나가면 되기 때문에 스피커 안에 들어가는 스피커 모듈이 더 적게 필요합니다. 게다가 이 제품에는 기존 스피커에 포함되기 시작하던 모션 센서나 온도 센서가 빠져 있습니다. 여러 모로 비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보입니다. 

그런데요 놀랍게도 이 제품에는 AZ2라는 뉴럴 에지 프로세서(Neural Edge Processor)가 내장된다고 합니다. 이 칩셋은 기존의 고가 제품에 들어가는 것으로 디바이스에서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거나(Face ID) 혹은 음성을 구분(Voice ID)하고 음성 명령을 이해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을 낮추기 위해 스피커의 모양도 바꾸고 센서까지 뺐는데, 그보다 더 비싼 뉴럴 칩셋을 사용한 것입니다. 왜 그랬을까요?

저는 바로 여기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에코 스피커를 생성형 인공지능과 결합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아니 뭐 굳이 뉴럴 칩셋이 아니더라도 지금처럼 클라우드에서 음성을 처리하면 되는데 굳이??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트렌드는 음성명령을 로컬에서 다 처리하고 그 결과까지 로컬에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아스트로에도 ChatGPT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넣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었죠. 파라미터의 개수가 200억 개에 불과하기는 하지만, 아마존도 이미 Alexa-TM이라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개발하고 있거든요..

이 외에도 eero built-in 기능과 매터(Matter) 표준을 지원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eero built-in이라는 것은 에코 스피커를 와이파이 라우터의 extender로 사용해서 메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터 표준을 지원한다는 것은 매터 컨트롤러로 사용하겠다는 이야깁니다. 하지만, 해당 제품에 지그비 칩셋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쓰레드(Thread)는 지원하지 않구요, 오직 Matter over Wi-Fi로만 동작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은 위 내용을 보다 자세히 설명한 것입니다. 많은 시청,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ㅏ 

https://youtu.be/Ztm4FbR9Q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