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oday
- Total
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앰비언트 시대, 스마트 가전 사업자들은 실버 시장에 주목한다 본문
지난 1월에 발간한 신간 <앰비언트 -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에 대비하라>에서 저는 앰비언트 시대에 주목해야 할 시장으로 중장년층을 언급했습니다. 처음에는 중장년층 대신 실버 세대라는 용어를 사용할까 했는데요, 실제 제 주변을 살펴 보면 4~50대의 중년층들도 디지털 기기를 두려워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 책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실버 세대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인구 구조상 가장 인구가 많은 세대가 현재의 중장년층입니다. 현재의 50대 초반에서 중반까지가 제2의 베이비붐 세대들인데요, 지금의 20대에 비해 무려 2배나 많은 수준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우리 부모님 세대와 달리 이들은 어느 정도의 경제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부모님 세대야 집 한채 밖에 없지만, 요즘 중년층들은 집 외에도 금융자산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다 부모님들과 달리 필요할 때는 돈을 쓸 줄도 아는 세대들입니다.
세번째 이유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데 능숙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지만, 전화를 걸거나 카톡, 유튜브를 이용하는 정도, 간단한 게임을 하는 정도입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메타버스 서비스를 이용한다거나 스마트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10에 하나 정도일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가전 및 스마트 서비스를 출시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도 대부분의 기업들은 MZ 세대만을 타겟으로 하죠. 물론 MZ도 중요하고 모든 고객층이 중요하지만,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보다 더 전략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ttps://www.chinadaily.com.cn/a/202302/14/WS63eac7c2a31057c47ebae8cf.html
이와 관련해서 위 기사가 정확하게 집고 있는데요, 중장년층들은 디지털 기기를 설치하고 이용하는 것을 매우 불편해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앰비언트 시대에는 그런 문제들이 모두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매터와 같은 표준이 등장해서 디바이스의 등록 및 설정은 전에 없이 편해질 것이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ChatGPT와 같은 대화형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이 음성 인식 기술과 접목되어 사용의 편의성으 높여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Josh.ai라는 기업은 이미 ChatGPT와 자신들의 음성인식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음성 인터페이스 기술이 앰비언트 시대를 열어갈 열쇠가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