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2022년 아마존 하드웨어 이벤트에서 소개된 내용들 (7) - Shop the Look 본문

스마트홈 & 스마트 비즈니스

2022년 아마존 하드웨어 이벤트에서 소개된 내용들 (7) - Shop the Look

IOT전략연구소 2022. 10. 4. 18:25
728x90

아마존이 인공지능(앰비언트 인텔리전스)를 이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알렉사 이용자의 50%는 쇼핑하는데 그들의 디바이스를 사용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고객이 특정한 영상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학습함으로써 음성 기반 쇼핑을 더욱 확대하고자 합니다. 

 

 

위 이미지는 기존에 쇼핑하던 방식입니다. 디스플레이에 여러 개의 제품이 보이면 음성으로 "1번"을 선택하는 식이었죠. 하지만, 앞으로는 "Alexa, show me the one shoulder top"처럼 직관적으로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말로는 쉬워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아마존은 Alexa Teacher Model이라 불리는 멀티모달 모델을 기반으로 추천을 하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 다양한 이미지 및 다국어 자막에 대해 학습했으며 아마존의 제품 카탈로그에 맞춰 정밀하게 튜닝까지 했다고 합니다. 

 

 

즉, 원 숄더 탑이 있는 모델의 사진을 보여주고 그 모델이 입고 있는 숄더 탑, 바지, 샌들 등을 함께 보여주게 되는데요, 이후 사용자가 보이는 것 중에서 자신이 구매할 것을 선택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Shop the Look인거죠. 알렉사 이용자의 50%가 음성 기반 쇼핑을 이용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음성 기반의 쇼핑 비중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런 기능이 어떤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아마존도 반신반의 하는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Shop the Look이 효과가 있든 없든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소비자는 에코 쇼뿐만 아니라 Fire TV나 혹은 미래에 나올 다양한 디스플레이 유형의 장치를 통해 쇼핑을 해나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기반 기술을 확보한 셈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2022년 가을 아마존 하드웨어 데이 이벤트에서 소개된 다른 내용들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freewlan.tistory.com/671

 

2022년 아마존 하드웨어 이벤트에서 소개된 내용들 (1) - Kindle Scribe

아마존은 2018년부터 매년 가을에 가을 하드웨어 데이(Fall Hardware Day) 행사를 개최합니다. 그러니까 올해는 벌써 5회째 행사가 개최된 거네요. 그동안 아마존은 다양한 에코 제품에서부터 홈서비

freewla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