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사물인터넷 일등 기업 샤오미!! 본문

카테고리 없음

사물인터넷 일등 기업 샤오미!!

IOT전략연구소 2022. 9. 6. 20:27
728x90

사물인터넷이나 스마트홈 쪽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현실을 제대로 모르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간단이 두 장의 그림으로 그 상황을 요약해 드리죠. 

 

먼저 위 그림은 샤오미(Xiaomi)의 2분기 실적 발표에서 가져온 수치들입니다. 샤오미의 AIoT 플랫폼에 연결된 IoT 기기 개수가 무려 5.3억개나 된다고 합니다. 전년 동기 대비 40.7% 증가한 수치구요, 여기에는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은 빠져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5대 이상의 IoT 기기를 이용하는 사람들 숫자가 1020만 명이나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Mi Home App의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가 무려 7080만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1인 평균 3대씩 이용한다고 가정하면 이용자가 약 1.7억명 정도 되는 건데요, 약 40% 정도의 이용자가 활성 이용자라는 의미입니다. LG유플러스의 홈IoT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10% 조금 넘는다고 들었는데 비교가 안 되네요.

 

다음으로 요즘 핫한 스마트홈 연동 표준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요즘 삼성쪽에서 그리고 LG전자도 뒤늦게 HCA에 가담하면서 HCA 띄우기에 나서고 있는데요, 회원사 기준으로 HCA에는 13개사, 매터 표준(matter standard)를 만드는 CSA에는 프로모터 26개 포함 516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HCA는 뭔가 다 되는 것처럼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15개 유형의 디바이스에 대해 42가지 기능만 연동이 된다고 합니다. 디바이스 유형당 2~3가지 기능만 연동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에 대해서는 몇 개 기업이 이들을 모두 다 지원하는지는 알 수 없죠. 전원을 껐다 켜는 정도만 연동된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LG전자의 경우 시그너쳐 라인은 여기에 연동시키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