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기획(企劃)과 계획(計劃)에 대해.. 본문

Memorandum

기획(企劃)과 계획(計劃)에 대해..

IOT전략연구소 2009. 2. 3. 08:59
신상품, 신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획과 계획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혼동을 하는 것 같다. 사전적인 정으로만 살펴 본다면, '기획'은 어떤 일을 꾀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계획은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리는 것으로 기획의 내용에 해당한다. 즉, 기획이 단순한 아이디어에서부터 실행하는 단계까지 포함되어 있는 반면, 계획은 그 실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단계에 해당한다.

따라서, 기본에 해당하고 주된 아이디어에 해당하는 기획이 중요하며, 이를 구체화 하는 부분은 그 다음에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상사들은 아이디어 자체의 가능성을 따지기 보다는 시장 규모가 어쩌느니, 수행 방법이 어쩌느니 하면서 절차적이고 기교적인 부분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창조성이 강조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요즘 들어, 창조성을 위해서는 통찰이 필요하고, 통찰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런 바탕 위에서만 말 그대로 시장에 어필할 수 있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가 만들어질 수 있는데, 언제까지 이런 아이디어는 뒤로 한 채, 시장 규모만 따지고 있으려는지 답답하기만 하다.

2009.02.03, http://hykim.net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