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온리원, 단 하나의 플랫폼이 세상을 지배한다 본문

카테고리 없음

온리원, 단 하나의 플랫폼이 세상을 지배한다

IOT전략연구소 2021. 2. 2. 22:38
728x90

저의 4번째 책인  <온리원 - 단 하나의 플랫폼이 세상을 지배한다>가 1월 30일 발간되어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마존, 테슬라, 애플, 네이버 같은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 전략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구매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지 않으신 분들도 구매 부탁드려요 ^^;

================

 

위에 보이는 회사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각 분야별 일등 기업들이죠. 그리고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들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이들처럼 각 분야의 일등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들을온리원 기업이라 부릅니다.

그런데, 아마존과 비슷한 시기에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한 이베이는 왜 온리원 기업이 될 수 없었을까요? 저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이베이는 온라인 기업이면서도 마치 전통적인 제조사처럼 회사를 운영했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시간이 지나면서 수수료 중심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아마존은 어떻게 플랫폼 모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었을까요? 바로 크로스 플랫폼과 통합 멤버십 전략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크로스 플랫폼이라는 것은 자유자재로 오가며 이용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서비스 플랫폼을 말하는데요, 기반 플랫폼을 이용해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이들로 하여금 여러 개의 수익 플랫폼을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입니다. 그리고 아마존의 프라임과 같은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해서 고객들이 크로스 플랫폼 생태계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가둬두는거죠. 

아마존의 크로스 플랫폼 전략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잘 아시는 것처럼 아마존은 디지털 플라이휠 전략을 이용해서 아마존닷컴이라는 기반 플랫폼을 만들었구요, 여기서 확보된 이용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수익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하도록 하고 있죠. 그리고 프라임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을 아마존 생태계에 묶어두었다는 거구요..

그런데 놀랍게도, 아마존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나 네이버 같은 회사들도 크로스 플랫폼 전략을 이용하고 있구요, 월마트 같은 오프라인 기업은 물론 테슬라나 애플 같은 하드웨어 제조사들도 크로스 플랫폼 전략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당장 <온리원 – 단 하나의 플랫폼이 세상을 지배한다>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들도 <온리원> 같은 존재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구매는 아래 링크에서 부탁드립니다 ^^ 

 

>> 교보문고에서 구매하기

>> Yes24에서 구매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