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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디바이스와 컨텐츠 서비스를 결합하는 아마존

IOT전략연구소 2020. 11. 30.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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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블랙프라이데이(블프)에 아마존에서 4세대 에코닷이며 무선 마우스, 무선 헤드폰 등의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이제 배송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보니까 아마존에서 이메일이 하나 와 있더군요.

 

 

내용인즉, 검은색으로 표시한 제품(아래 보이는 소니 무선 헤드폰)을 구매했으니 90일간 Amazon Music Unlimited를 공짜로 이용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배송받은 후에 시작하려고 아직 Try it free 버튼을 누르지는 않았지만, 그 다음 수순은 3개월 후에 자동 연장하는 거겠죠. 그리고 매달 꼬박꼬박 7.99달러씩 받아가려 할 것입니다.

 

 

물론 이 제품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아마존 뮤직 언리미티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프라임 회원들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해 보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즉, AMU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제 책 <냉장고를 공짜로 드립니다>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디바이스를 판매하는 것보다 디지털 컨텐츠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더 수익성이 좋으니 이는 당연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놀라운 것은 아마존이 이렇게 체계적으로 업셀링을 위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사실이겠죠.

 

 

이런 현상은 스마트 디바이스 + 디지털 컨텐츠 사례에서만 확인되는 것이 아닙니다. 디바이스와 그 디바이스를 이용해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결합되는 사례도 종종 있습니다. 제가 최근에 자문을 했던 모 가전제조사들도 모두 이와 같은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구요.

 

이제 좋은 제품 만들어서 열심히 영업 및 마케팅을 해서 판매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꾀해야 할 때라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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