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iOS5 시대에 더욱 필요한 와이파이 서비스 본문

스마트홈 & 스마트 비즈니스

iOS5 시대에 더욱 필요한 와이파이 서비스

IOT전략연구소 2011. 10. 11. 23:15
13일 스티브 잡스의 유작이라는 iOS5가 발표된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클라우드 상에 컨텐츠를 저장해 놓으면 애플 계열 단말들 사이에 무선으로 자동 동기를 맞춰주는 아이클라우드 서비스가 있고, 음성을 인식하는 시어리(Siri) 서비스, 무료 메신저인 아이메신저, 그리고 캘린더나 일정의 미리 알림 서비스, 그리고 뉴스 가판대 서비스 등이 있다. (아래 그림 참조)


나는 이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서비스는 아이클라우드가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애플 제품을 써본 사람들 중 10에 9은 다시 애플을 사거나 혹은 다른 애플 계열 단말을 추가로 구매하여 이용하고 있는데,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해당 기능을 일반 컴퓨터에서도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LG유플러스의 U+Box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감히 명함을 내밀지 못할 것이다.

문제는 아이클라우드의 무료 저장공간이 5G 정도로 한국 사용자들에게는 다소 부족한 용량이 될 수 있다는 것이고, Wi-Fi만 이용 가능한 아이패드나 아이팟 터치의 경우 집이나 사무실 등 와이파이를 무료로 쓸 수 있는 지역을 찾아다녀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스마트폰도 SKT의 경우는 와이파이존이 거의 없어서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애플 입장에서는 아이클라우드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창출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미국의 Netflix와 같은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도 가능해질 것이고, 벅스뮤직 같은 음악 스트리밍은 물론, 사진 인화 서비스까지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는 하겠지만, 핸펀 안에 잠들어 있는 사진이나 컨텐츠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할 것 같다.

13일 출시되면 빨라야 다음주 중에나 설치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iOS5 기대된다. 또한, 이런 좋은 선물을 주고 떠난 잡스의 명복을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