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CES 2025 Tech Trends to Watch에서 주목한 Smart Home과 Longevity 본문

CES 2025

CES 2025 Tech Trends to Watch에서 주목한 Smart Home과 Longevity

IOT전략연구소 2025. 1. 6. 15:26

CES의 본 전시에 앞서 오늘은 미디어를 대상으로 Tech Trends to Watch 행사가 있었습니다. 작년, 재작년에도 그랬고 너무 뻔한 것 같은 내용들이라서 발표가 다소 김빠지는 느낌이었는데요, 올해는 나름 주목할만한 내용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주목한 첫번째는 스마트홈이고 두번째는 장수(Longevity)입니다. 스마트홈이라는 것은 AI보다 더 뻔하고 진부한 주제인데요, 테크 트렌드에서는 근간에 처음으로 소개가 된 주제가 아닐까 합니다. 스마트홈 컴포트와 관련해서는 4가주 트렌드를 언급했는데, TV가 스마트홈의 커맨드 센서가 된다는거, 그리고 그동안 따로 놀던 헬스케어와 스마트홈이 하나가 된다는 거, AI 기반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중요해진다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홈의 대표 기업으로 소개된 기업들은 다소 아쉽습니다. 삼성의 스마트폰도 그렇고..

 

 

 

두번째 주제는 장수인데요, 용어 자체가 좀 올드해 보이기는 합니다만, 커다란 흐름을 보면 용어를 잘 뽑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Silver Care와 디지털 헬스로만 이야기 되다가 작년부터 AgeTech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고, 결국은 이 모든게 Longevity로 이어진다는 거죠.

주목할 만한 거는 미국 소비자의 80%가 스마트홈을 에지지테크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는 거구요, 미국 소비자의 52%는 Top 10 에이지 테크 제품 중의 하나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AI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약을 만들거나 onMed의 원격 진료 솔루션, 건강 모니터링을 위한 다양한 웨어러블 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