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과 앰비언트

매터 표준의 보급 및 확산은 시간의 문제(A Matter of Time) 본문

스마트홈 & 스마트 비즈니스

매터 표준의 보급 및 확산은 시간의 문제(A Matter of Time)

IOT전략연구소 2024. 10. 27. 13:19

 

EETimes에 실린 글을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매터 표준이 등장한지 2년이 되었지만 아직 기대만큼 확산되고 있지 못한데요, 그렇지만 매터의 보급 및 확산은 시간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간의 문제 (A Matter of Time)

CSA가 스마트홈 제품이 서로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Matter 1.0을 발표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표준이 정체된 상태일까요, 아니면 여전히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을까요?

 

커넥티비티 표준 연합이 스마트홈 제품의 원활한 상호 운용을 보장하기 위해 Matter 1.0을 발표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이 표준은 정체되어 있을까요, 아니면 여전히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을까요?

 

2019년에 거대 기술 기업인 Amazon, Apple, Google, 삼성은 스마트홈의 모든 것을 통합하기 위해 설계된 오픈 소스 표준인 Project CHIP(Connected Home over IP)을 제공하기 위해 Zigbee Alliance와 협력했습니다. 당시 지그비 얼라이언스는 Comcast, Ikea, Signify, Silicon Labs 등 수백 개의 스마트홈 관련 조직으로 구성되어 가정과 직장에서 저전력, 저데이터 속도의 무선 장치를 연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산업과 시장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했습니다.

 

오늘날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지그비 얼라이언스는 커넥티비티 표준 연합(CSA)으로 이름을 바꾸고 프로젝트 CHIP은 매터로 알려졌지만, 제조업체와 관계없이 스마트 홈 디바이스 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한다는 원래의 전제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표준 개발이라는 큰 틀에서, 그리고 의심할 여지 없이 업계의 폭넓은 지원 덕분에 진전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Matter 릴리스인 Matter 1.0은 2022년 10월에 출시되었으며 전등, 스위치, 전원 플러그는 물론 온도조절기, 블라인드, 홈 보안 센서, 스마트 TV를 포함한 기본적인 스마트홈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을 개괄적으로 설명했습니다. 구형 디바이스를 매터 제품에 연결할 수 있도록 매터와 Zigbee 및 Z-Wave와 같은 기존 프로토콜 간의 '브리지' 역할을 하는 디바이스도 포함되었습니다. 이 사양에는 IoT 디바이스를 위한 저전력 무선 메시 네트워킹 프로토콜인 Thread와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된 보더 라우터도 포함되었습니다.

 

6개월 후, 버그 수정과 개발자 도구를 제공하여 새로운 디바이스에 Matter를 쉽게 통합할 수 있는 Matter 1.1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어서 2023년 10월에는 로봇 청소기, 냉장고, 세탁기, 연기 감지기, 보안 시스템 등 새로운 유형의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Matter 1.2가 출시되었습니다.

 

올해 5월에는 전자렌지, 전기 호브 등 더 많은 기기 유형과 전기차 충전기, 에너지 관리 지원을 추가하여 가정에서 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Matter 1.3이 출시되었습니다. 10월로 예정된 매터 1.4에서는 더 많은 에너지 절약 지원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호 운용성, 호환성 및 확장성

CSA의 기술 책임자인 크리스 라프레는 빠른 사양 출시와 디바이스 채택률의 비결로 업계 거물급 기업들이 일찍부터 이 노력에 동참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구글, 애플, 아마존, 삼성의 채택 약속을 받았기 때문에 매터에 수억 대의 서비스 가능한 [무선 디바이스]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항상 알고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우리는 거의 모든 Alexa, Apple 홈팟, Apple 4K TV, Google 디스플레이, 스마트 스피커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손가락만 까딱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플러그는 Matter가 이미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온 대표적인 예라고 라프레는 말합니다. 현재 타포에서 판매 중인 최신 패키지에는 QR 코드를 스캔하여 스마트 플러그를 Matter 지원 앱과 페어링할 수 있어 저전력 Bluetooth를 통해 스마트 홈 플랫폼에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라프레는 “전구, 조명 스트립, 공기청정기 등 더 복잡한 제품에도 동일한 기능이 적용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실리콘 랩의 Matter 수석 제품 매니저인 Rob Alexander는 LaPré와 마찬가지로 IP 기반 연결 프로토콜이 이미 “도입 여부가 아니라 도입 시기에 초점을 맞춰” IoT 상호운용성의 장벽을 낮췄다고 주장했습니다. 알렉산더는 기존 제품과의 역호환성을 강조하며 “Matter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디바이스를 버리지 않고 다른 표준으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라프레와 마찬가지로 알렉산더는 지금까지의 도입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고 말했습니다. “매터 덕분에 더 많은 디바이스 제조업체가 [더 많은 제품을] 설계할 수 있게 되었으며, 불과 몇 년 만에 간단한 디바이스 클래스를 커버했고 이제는 더 까다로운 디바이스 클래스를 다루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플러그, 스위치, 조명, 도어 및 창문 센서와 같은 Matter 호환 장치는 시장에 출시되었지만 최근 사양 업데이트에 추가된 더 정교한 장치는 어디에 있을까요? 분명 Matter는 가정의 주요 스마트 가전 및 디바이스 대부분을 지원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호환되는 제품이 많지 않습니다.

 

알렉산더는 이 상황이 곧 바뀔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점점 더 많은 디바이스가 Matter로 전환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모든 기술은 대중화 단계에 도달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Matter는 이미 그 방향으로 몇 가지 큰 걸음을 내디뎠다고 생각합니다.”

 

라프레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가 대화를 나눈 몇몇 회사는 몇 달 안에 모든 어플라이언스가 매터 어플라이언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또] 어떤 회사는 그렇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에너지와 모멘텀

Matter의 최신 가정 에너지 관리 지원은 상당한 에너지 절약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개발자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1.3에서는 에너지 보고 기능이 도입되어 기기가 전력, 전압, 전류는 물론 에너지 소비량과 생산량에 대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사양은 또한 Matter가 충전 시작 또는 중지, 충전 속도 속도 조정, 특정 출발 시간까지 몇 마일의 주행 거리를 '충전'해야 하는지 지정하는 등 전기차 충전을 제어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했습니다.

 

라프레와 그의 동료들은 향후 출시될 사양 릴리스에서 에너지 관리에 계속 집중할 것이며, 태양열 패널 히트 펌프와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더 많은 개발이 업데이트에 추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품 개발자와 제조업체 중 아직 전기 충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하며, 규정 준수가 ”전구나 스마트 플러그보다 더 복잡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매터는 기업의 통합 관리에서 성공을 거두어야 합니다.

 

“라프레는 “집에 [매터와 호환되는] 스마트 플러그나 온도 조절기를 새로 살 의향은 있지만, 매터만을 위해 3,000유로의 새 전기차 충전기를 사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말 비싼 장비는 표준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이 바로 이러한 대형 기기를 통해 Matter를 위한 양방향 밀고 당기기가 시작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관리 외에도 Matter는 앞으로 무엇을 지원할 예정인가요? 오디오 콘텐츠, 홈 라우터 및 액세스 포인트, 히트펌프, 온수기 등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카메라도 프로토콜 파이프라인에 포함되어 있지만 아직 지원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르프레는 자신과 동료들이 카메라를 연구하고 있지만 1.4 버전에서는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초인종 카메라는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알렉산더는 대규모 스마트홈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도 언급했습니다. “카메라와 유사한 종류의 기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기술적 복잡성이 많고 해결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6개월 주기의 릴리스 주기가 있긴 하지만, 이러한 장치 중 일부는 여러 주기를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이 특정 에코시스템의 잠금을 해제하면 매우 강력해질 것입니다."라고 Alexander는 말합니다. “임계치에 도달하는 디바이스가 많아질수록, 즉 네트워크 효과가 커질수록 Matter가 흥미로운 방식으로 사용되는 것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