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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 Party Data(FPD)와 Zero Party Data(ZPD)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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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st Party Data(FPD)와 Zero Party Data(ZPD)

IOT전략연구소 2023. 6. 25.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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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트 파티 데이터(FPD)는 기업의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과 같이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채널을 통해 수집하는 고객 정보를 말한다.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 주소처럼 고객이 직접 공유하는 데이터와 구매나 이용 이력, 검색 이력처럼 사이트 내 혹은 앱 내에서의 행동 데이터가 포함된다. 

 

반면 제로 파티 데이터(ZPD)는 고객이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브랜드나 기업과 공유하는 정보를 말한다. 서비스 가입시 기본적으로 공유하는 데이터 외에 자신의 관심사, 구매 의사, 개인 사정, 심지어는 자신이 브랜드에게 어떤 방식으로 인식되기를 바라는가처럼 소비자가 직접 추가로 공유하는 데이터를 말한다. 

 

ZPD는 고객이 사이트에서 행동하는 방식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고객이 기업에 자유롭게 제공하는 정보다. 그렇다면 고객은 왜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기업에 제공하는 것일까? 고객들은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하면 더 나은 쇼핑 경험을 경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하나 발생한다. 고객들은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대가로 무엇인가를 기대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들이 받을 것만 생각하며 아무런 답변이나 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ZPD가 왜곡될 가능성도 크다. 또한, 자신들이 생각하는 것과 자신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사이에 괴리가 있을 수 있다. 

 

ZPD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하고 정의한 것은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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