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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아마존 하드웨어 이벤트에서 소개된 내용들 (5) - Ambient Intelligence

IOT전략연구소 2022. 10. 2.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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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은 지난 7월 개최된 Alexa Live 2022에서도 Ambient Intelligence를 강조했었는데요, 이번에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알렉사 라이브에서는 앰비언트 인텔리전스의 개념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3가지 특징에 대해 소개를 했는데요, Intuitive, Proactive, Personalized입니다.

 

앰비언트의 특성을 설명하기 전에 간단히 앰비언트 인텔리전스의 개념을 소개하자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일을 알아서 제공해주는 기능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녹아 있는 지능이 알아서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기기 이용법을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기기를 이용하기 위해 자신이 하던 일에서 주의를 돌릴 필요도 없죠. 그래서 Distraction-free 기술이라고도 합니다. 

 

 

직관적(intuitive)이라는 것은 기계의 이용 방법을 배우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음성 명령이 대표적입니다. 그냥 평소 하던 대로만 하면 기계가 동작하고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선행적(proactive)이라는 것은 사용자가 요구하기 전에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먼저 제공하는 것입니다. 어두워서 불을 켜기 전에 미리 불을 켜주는 것이 이에 해당하겠죠. 마지막으로 개인화(personalized)라는 것은 모든 서비스나 기기의 동작은 개인의 특성이나 성향에 맞게 제공되고 동작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아마존의 알렉사에는 3억개 이상의 디바이스가 연결되어 있고 이 디바이스들의 동작 중에 30% 이상은 알렉사에 의해 자동으로 수행되는 것들입니다. 또한, 알렉사 루틴의 거의 90%가 사용자가 말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동작하는 것들입니다. (이 말은 자동화 루틴 중의 10% 정도는 특정한 음성 명령에 의한 루틴이고 나머지는 데이터 기반의 루틴이라는 것)

 

 

이전에 소개했던 Halo Rise는 대표적인 앰비언트 인텔리전스 제품입니다. 사용자가 아무런 조작이나 요청을 하지 않더라도 침대 옆에 놓여진 이 장치가 사용자의 수면 패턴을 모니터링하고 사용자에 맞는 서비스를 선행적으로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잠에 들었는데 현관문을 잠그지 않았다면 도어락을 잠그게 할 수 있으며, 수면 패턴을 바탕으로 가장 깨운하게 일어날 때 알람을 울려줄 것입니다. 또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느낌을 제공하기 위해 조명도 일출을 흉내낼 것이구요.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에코 오토(Echo Auto)도 결국은 앰비언트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구요, Alexa Edge Extensions처럼 인터넷이 끊겼을 때도 알렉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ero 라우터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던 Echo 스피커에도 Eero extender 기능을 추가(Eero Built-in)해서 집안을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구성하는 것도 앰비언트 서비스를 위한 노력 중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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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가을 아마존 하드웨어 데이 이벤트에서 소개된 다른 내용들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freewlan.tistory.com/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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