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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전환과 혁신성장 패널 토론 요지

IOT전략연구소 2020. 11. 5.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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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화요일 국회에서 열렸던 디지털 전환 포럼에서 패널들이 발표한 내용들을 정리한 기사입니다. 저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중심의 디지털 전환에서 벗어나 새로운 고객가치를 찾고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내용과 이를 위해 서비스 디자인 관점의 교육 및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컨설팅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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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학용(순천향대 교수)=미국 등 해외에선 디지털 전환이 산업, 소비자 섹터에서 동시에 추진된다. 디지털 기술보다 고객 가치,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새로운 사업 모델 발굴에 초점을 맞췄다.

국내에선 주로 산업계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 관점에서 디지털 전환을 바라본다. 화학, 중장비, 발전, 제철 등 대형 제조 산업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 중인 반면에 중소 제조사나 서비스 사업자는 큰 관심이 없다.

리테일, 금융권에서도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지만 고객보다 공급자 관점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 한편으론 '무엇'을 '왜' 바꾸려고 하느냐보다 '어떻게 바꿔야 하나'라는 방법론에 관심을 두면서 실익보다 기술 구현에 집착하는 모습도 엿보인다.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주는 디지털전환 경영컨설팅을 지원하는 게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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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etnews.com/20201103000206#

 

[4차산업혁명포럼] 패널토론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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